새소식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19년 3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후기(가답안 포함)

  • -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장형개발자입니다 !

프로젝트가 끝날 무렵에  시험공부 2주 정도 막판 스퍼트하고 이래저래 정신이 없었네요

2020년부터 정보처리기사가 시험이 개편된다고 들어서 이번에 무조건 붙을 각오로 공부를 했습니다!

제가 작년 2018년도 3회차에 필기를 합격해서 여유는 있는 편이였긴했어요

횟수로는 이번차수까지 4회 정도 실기를 응시를 했네요

18년 3회 = 23점(공부를 아예 안하고 봤던... 시험 분위기 보러)

19년 1회 = 59점(전산영어랑 신기술에 집중을 했었습니다. 정말 1점 차이로 합격하지 못했던)

19년 2회 = 54점(이때 프로젝트 기간이라서 공부를 안 한 상태에서 시험을 보러 갔어요. 그리고 좀 자만했던)

19년 3회 = 가채점 결과 70점 이상? (물론 가채점입니다. 그런데 느낌이라는게 있잖아요?)

최종합격자 발표는 19년 11월 22일 금요일입니다!

 

일단 문제가 생각나는 범위 안에서 가채점 해보겠습니다 설명도 덧붙일께요( 출처 : 기사퍼스트 -가채점)

* 알고리즘(25점)

1. 순서도(10점)

- 답안: N, S

- 약수 개수 구하기 (17년2회 기사 기출풀이 강의)

*부연설명*

-- 아마 지난 회차에서 나온 알고리즘 이였던 것 같아요. 전체적인 흐름 파악을 하면 누구나 쉽게 맞출 수 있었던 문제 거의 변수를 선언해주는 문제였어요

2. 자바(3점)

10

11

10

20

*부연설명*

-- 저는 이 문제를 틀렸습니다. 왜냐하면 a++ 개념을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10

0

10

20

으로 기재를 했네요 자바의 특징 중 상속화 관련 문제였어요, 그리고 printLn 포함

결론 ( 상속화, println, a++ )

- 출력 문제 (언어 강의)

3. 자바(6점)

- 답안: min, num[i]

*부연설명*

--가물가물하긴 한데 큰 값을 구하는 문제였는데 어렵지 않았습니다!!! 

- 최소값 (17년1회 기사 기출풀이)

4. C언어(6점)

- 답안: n == -1, a

- 소인수분해 (3강), -1 입력시 종료하라고 명시되어 있음

- 출제자 의도를 생각해 보면 소인수분해는 자연수(1,2,3,...양의 정수)를 소인수의 곱으로 나타낸 것이므로 음수는 고려할 대상이 아니라고 볼 수 있음.

*부연설명*

-- 이 문제는 말 그대로 문제를 잘 읽고 푸시면 쉽게 맞출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정말 문제를 잘 읽으면 풀 수 있었어요!!

 

* 데이터베이스(25점)

1. (10점)

- 답안: Trigger(영문 입력), 이벤트 또는 event(한글 또는 영문), max, 선분, 변경

- 16년 3회 기사 기출풀이 강의

*부연설명*

-- 저는 트리거랑 max만 풀었네요. 솔직히 딱 보고 전체적인 문제 흐름을 이해를 못했어요 처음 본 것 같은 느낌?ㅋㅋㅋ 내년부터 실무에 비슷하게 시험을 낸다고 하던데 이번에 적용을 하는 건가? 테스트 같은 문제 느낌이였어요! 

2. SQL(3점)

- 답안: CASCADE 

- 4강

*부연설명*

-- 확실히 sql은 기출 위주로 공부를 많이 하시면 거의 맞추실 수 있는 것 같아요! 

3. (12점)

- 답안: 5, 4, 중복에 대한 설명, 사원번호

- 차수 5, 카디널리티 4, 사원이름이 기본키가 안되는 이유: 남승훈 중복발생, 기본키로 적합한 속성-사원번호 (1강) 

*부연설명*

-- 제일 기본이면서 중요한 내용 입니다 역시 기출 위주로 풀면 맞출 수 있습니다!

 

* 신기술(25점)

1. 보안 용어(15점)

① ITIL: 19년 1회 기사기출 강의

② 트러스트존: 18년 3회 기사기출 강의 

③ BCP: 18년 2회 기사기출 강의

④ 타이포스쿼팅: 18년 1회 기사기출 강의(영문 또는 한글)

⑤ DDOS: 18년 2회 기사기출 강의(영문 4자리)

*부연설명*

-- 정말 이번에 용어가 너무 쉽게 나왔어요 그냥 한글로 번역을 해놓고 그걸 영어로 적으라는 식이였으니.... ㅋㅋㅋ 꽁으로 15점 먹었습니다!

2. 신기술 용어(10점)

① RAID: 19년 1회 기사기출 강의

② AJAX: 18년 1회 기사기출 강의 

③ QOS: 18년 2회 기사기출 강의

④ SDN: 17년 3회 기사기출 강의

⑤ NFC: 12년 3회 기사기출 강의

*부연설명*

-- 신기술 역시 기출이 많이 나왔어요 그런데 기억이 안나는게 몇개 있더라구요 그래서 여기서는 2개 맞춰서 4점 먹었습니다

* 업무프로세스(15점)

1. 용어(7점)

- 답안: SCP, SCE

- 17년 2회 기사 기출풀이 강의

*부연설명*

-- 하.... 업프 정말 기억이 잘 안나더라구요 과감히 안적었습니다 ㅋㅋㅋ 그런데 제가 현업에서 일을 하다보면서 느낀건데 정말 업무 프로세스라는 게 중요하구나 느꼈습니다 SCP 관련 내용이였는데 많이 쓰는 프로세스는 알고 계시면 여러모로 좋을 듯 하네요!

2. 용어,지문속답(8점)

- 답안: DSS, SIS, Mypage

- 17년 2회 기사 기출풀이 강의

*부연설명*

-- 이어지는 부분이였는데 DSS, Mypage 적었습니다. 신기술이 예전에 비해 지문속답이 줄어든 것 같아요

* 전산영어(10점)

- 답안: Field, DBMS(풀네임 또는 약어), DBA(풀네임 또는 약어)

- 17년 2회 기사 기출문제(기출풀이 강의)

*부연설명*

-- 전산영어는 해석해보면 요즘들어 업무프로세스 관련해서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기출 위주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 결론 -----------

이번에 공부하면서 개편이 된다고 해도 어떻게 해야 될 지 느낌이 오더라구요

1. 알고리즘

 - 어떻게 흐름이 흘러가는지를 이해하는게 제일 빠른 듯 합니다. 초기에 누군가 그랬어요 알고리즘은 하다보면 아~ 그분이 찾아온다고 ㅋㅋㅋ 처음에 이게 무슨 *소리야 했는데 정말 그 분이 오셔요 

2.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는 유튜브에 유수선생님이 계십니다. 저 귀찮아도 강의 다 들었습니다. 저는 현재 현업을 하고 있는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개념도 한번 더 이해하게 되서 정말 좋았습니다!

3. 신기술, 보안용어, 업무 프로세스

 - 용어는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범위도 넓은 데 나오는 것은 일부분이니깐요. 퀴즐렛이라는 어플을 정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검색창에 정보처리기사 만 검색해도 왠만한 것은 다 나옵니다.

4. 전산영어

 - 전산영어는 기출 위주로만 공부해도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순서-------------

( 알고리즘 공부 -> 데이터베이스(유튜브 유수 쌤 추천) -> 기출 문제 풀이 -> 보안용어, 신기술, 전산영어 공부 -> 기출 풀이 ->부족한 부분 공부) * 반복 하시면 저 처럼 여러번 시험 안보고 합격하실꺼예요!!!

글 재주가 없어서 블로그를 시작한 건데 정말 두서가 없네요.... 그래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궁금하신 건 댓글 해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나중엔 합격 통지 오면 글 쓰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