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 책을 보면서 연습용 앱을 따라하는데 나중에도 계속 적용할 듯 싶어 추후에 나를 위해 기록
* pubspec.yaml
-> 플러터 프로젝트가 처음 생성되면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
->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폰트, 이미지, 외부 플러그인 등을 지정하는데 사용
-> 플러터 프로젝트의 모든 설정이 담긴 파일
-> 설정이 변경이 되면 프로젝트에 추가하고, 새로운 플러그인을 내려받는 등 추가 작업이 필요
-> 플러터에서는 [pub get] 기능을 제공해서 위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줌
-> [pub get] 기능을 실행하고 나면 앱을 다시 실행 해야 새로 바뀐 설정이 적용
* 위젯 형태
-> stateful 위젯 : 위젯의 내부에서 값이 변경되었을 때 위젯 자체에서 다시 렌더링을 실행시킬 수 있음
-> stateless 위젯 : 위젯 내부에서 값이 변경되어도 위젯 자체적으로는 다시 렌더링 할 수 없음
* 위젯 정렬
-> Center 위젯 : child에 위젯 하나만 가능
-> Row, Column 위젯 : children 매개변수에 리스트로 원하는 만큼 위젯 추가 가능
->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를 통해서 가운데 정렬 가능
-> Column : 세로로 최대한 크기, 가로로는 최소한 크기를 차지하는 특성 <-> Row와는 반대
* 로딩 위젯
-> 동그라미 로딩(CircularProgressIndicator), 일자 로딩(LinearProgressIndicator)
-> backgrounColor 매개변수 : 위젯의 배경 색상
-> valueColor 매개변수 : 실제로 애니메이션으로 움직이는 부분의 색상, 색상이 애니메이션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AlwaysStoppedAnimation 클래스로 감싸서 색상을 제공
* Image 위젯
-> 다섯가지 생성자
1. 기본 Image 생성자 : ImageProvider라는 또 다른 위젯에서 이미지를 그림
2. Image.asset 생성자 : app에 저장된 asset 파일로 이미지를 그림
3. Image.networ 생성자 : URL을 통해서 이미지를 그림
4. Image.file 생성자 : 파일을 통해서 이미지를 그림
5. Image.memory 생성자 : 메모리에서 직접 이미지를 그림
'개발기록 >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ror: Entry point is not within the current project (2) | 2023.02.01 |
---|---|
[flutter log] 위젯의 종류 (0) | 2023.01.18 |
[flutter log] 플러터 기본 위젯 (0) | 2023.01.17 |
[flutter log] 플러터 소개 및 구조 (0) | 2023.01.17 |
[flutter log] 다트 비동기 프로그래밍 (0) | 2023.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