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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록/Flutter

[flutter log] 플러터 기본 위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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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저자는 왕초보 실력을 현업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를 목표로 이 책을 썼습니다. 배운 이론을 곧바로 실무에 진짜 유용한 기능을 담은 앱을 만들며 익힐 수 있게 합니다. 모든 앱은 결과가 아니라 실제 프로젝트 현장에서 구현하듯이 과정을 보여주며 만듭니다. 변경하거나 수정한 코드를 확실하게 표시해 따라하기 쉽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 [사전 지식] ➝ [준비하기] ➝ [UI 구상하기] ➝ [구현하기] ➝ [테스트하기] 순서를 꼭 지켜서 앱 개발을 체계적으로 이끌어줍니다. 초보자 눈높이에 맞추면서, 다트 언어 입문부터 개발과 광고와 배포까지 현업에 도움이 될 실무적이고 활용도 높은 노하우를 담아 설명했기 때문에 탄탄하면서도 빠르게 스킬업되는 자신을 체감하게 될 겁니다.
저자
최지호(코드팩토리)
출판
골든래빗(주)
출판일
2023.01.01

안녕하세요 성장형 개발자입니다.

플러터 공부 중입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공부한 내용 :  위젯의 특징

 - 플러터는 화면에 그려지는 모든 요소가 위젯으로 구성
 - 수십가지 기본 위젯을 제공하며 개발자가 직접 위젯을 만들 수도 있음
 - 자주 사용하는 위젯 : 텍스트, 제스처, 디자인, 배치
 - 위젯의 상태가 변경되면 변경 사항에 알맞게 변경된 UI를 화면에 다시 그려줌
  -> 이때 플러터는 기존 상태의 위젯과 새로운 상태의 위젯을 비교해서 UI 변화를 반영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변경 사항을 산출해서 반영
  -> 최소한의 리소스를 이용해서 UI 변경을 이끌어낼 수 있고, 최대 120FPS까지 높은 퍼포먼스를 발휘 할 수 있음.

ㅇ 위젯
플러터 공식 문서(위젯관련) : https://flutter-ko.dev/docs/development/ui/widgets
 1. 자식을 하나만 갖는 위젯
  - Container 위젯 
   -> 자식을 담는 컨테이너 역할. 배경색, 너비와 높이, 테두리 등의 디자인 지정 가능
  - GestureDetector 위젯
   -> 플러터에서 제공하는 제스처 기능을 자식 위젯에서 인식하는 위젯.
   -> 탭, 드래그, 더블클릭 같은 제스처 기능이 자식 위젯에서 인색됐을 때 함수를 실행할 수 있음
  - SizedBox 위젯 
   -> 높이와 너비를 지정하는 위젯
   -> Container위젯과 다르게 디자인적 요소 적용 할 수 없음
   -> const 생성자로 선언할 수 있어서 퍼포먼스 측면에서 더 효율적

 2. 자식을 여럿 갖는 위젯(매개변수를 입력받음, 리스트로 여러 위젯을 입력할 수 있음)
  - Column위젯 : children 매개변수에 입력된 모든 위젯들을 세로로 배치
  - Row위젯 : children 매개변수에 입력된 모든 위젯들을 가로로 배치
  - ListView위젯 : 리스트를 구현할 때 사용. children 매개변수에 다수의 위젯을 입력할 수 있음. 입력된 위젯이 화면 넘어가면 스크롤가능

 3. 위젯 아래에 계속 위젯이 입력되는 형태로 '위젯 트리'를 구성하여 UI를 제작
  -> 플러터 UI를 위젯 트리로 그릴 수 있어야 플러터 프로그래밍 가능

ㅇ Children와 Child의 차이점
 - child 매개변수와 children 매개변수는 위젯에 하위 위젯을 추가할 때 사용
 - child : 위젯 하나만 추가
 - children : 위젯 여럿 추가
 - 대부분의 위젯은 child 또는 children 매개변수를 하나만 제공
 - child, children를 동시에 입력받는 위젯은 존재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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